- TO-DO LIST
- 23강 Big picture (자바 OOP 소개) ~ 26-1강 자바 클래스와 객체
- 배운 내용 요약 정리
OOP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객체끼리 상호작용 하듯이 코드를 작성하는 방식
현실세계처럼 다양한 주체 소통
속성: 각 주체가 가진 고유 특성이나 상태
행위: 각 주체가 하고 있거나 할 수 있는 행동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사용하는 이유
코드 재사용성, 유지 보수 용이성 ⬆
=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
추상화, 캡슐화, 상속, 다향성
- 함수
여러 명령어의 집합
어떤 입력 값에 대해 결과값이 나오는 믹서기
코드 재사용성 ⬆
boolean regStudent(String name){
return true;
}
함수의 입력값
=파라미터
=함수 인수
=함수 매개변수
=함수 아규먼트(argument)
함수의 출력값
=반환 값
=리턴 값
=결과값
=함수가 돌려주는 값
함수 = 메소드 포함하는 개념
but, 자바의 경우 모든 함수가 메소드이다. (js, python은 아님)
java 함수 리턴값이 없을 때: void
int HelloMyWorld; // 파스칼 케이스
클래스 이름
int helloMyWorld; // 카멜 케이스
인스턴트 변수, 메소드 이름
int hello_my_world; // 스네이크 케이스
int HELLO_MY_WORLD; // 스크리밍 스네이크 케이스
상수 이름
int hello-my-world; // 케밥 케이스(java에서는 안됨)
java 클래스 = 설계도
public class Car {
// 클래스 필드
private String modelName;
private int modelYear;
...
// 클래스 메소드
public void brake(){ }
...
}
java 인스턴스(instance)화
설계도를 바탕으로 인스턴스를 만드는 것
public class Player{
String name;
String color;
}
Player player1 = new Player();
Player player2 = new Player();
Player player3 = new Player();
{클래스형}{변수이름} = new {생성자};
Java 디폴트 생성자
Student student1 = new Student();
클래스 이름 + "()"
참고: 기본적으로 생성
생성자 오버로드
-> 반복되는 초기화 구문 방지
- 부족한 점
- 스스로 시도해본 것들
- 해결 내용
- 알게된 점
- 헷갈리거나 실수한 점
- 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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