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4 입사 교육을 듣는데 나중에 취업할 때 좋은 팁인 것 같아서 저장해둔다 ! !
미래의 나야 고마워해랑
- 기업 서치
- [기업 카테고리를 아는 것이 중요한 이유?]
- 카테고리마다 주로 사용되는 기술이 다르고 중요시하는 기술이 다릅니다.
- 카테고리를 알아야 이력서와 면접에서 강조할 부분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의 업황이 개발자 채용과 대우에 영향을 미칩니다.
- 추후에 경력 개발자가 되어 이직할 때, 카테고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 [비전공자가 취업하기 좋은 카테고리]
- 1) 컨텐츠(Contents)
- 다수 사용자에게 대용량 컨텐츠를 실시간으로 제공(서비스 속도와 안정성 중요)
- SNS, Streaming, Portal, Information, Community
- 2) 커머스(Commerce)
- 결제&물류 기능 핵심
- Delivery, Shopping, P2P Market(개인판매), Crowd Funding, Platform(결제포함)
- 3)핀테크(FinTech)
- 돈이 오가는 금융(데이터 정확, 트랜잭션)
- Pay/PG, Banking, Stock, P2P Lending(허가받은업체만투자하고싶은개인들이빌려주는대출플랫폼), Cryptocurrency(블록체인,암호화폐)
- 4)모빌리티(Mobility)
- 지리정보 중요, GPS, 자동차와 같은 하드웨어 연계가 중요
- Mobility, Car Sharing, Navigation, Self-driving(자율주행)
- [신입 개발자에게 좋은 기업 고르는 방법]
- 01. 기술 블로그.. 기술 블로그를 보자!
- 기술블로그 혹은 사내 오픈소스가 있으면 좋습니다. 혹은 해당 회사에서 이뤄낸 기술적 성과에 대해서 검색해보세요. 만약 내용이 많다면 이 회사는 개발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만한 투자를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좋은 개발팀은 자신들의 기술력을 알리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개발 문화가 잘 형성되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 02. 얼마까지 알아보고 오셨어요?
- 돈이 많아야 좋습니다. 자고로, 월급을 끊기는 회사는 가지 말라고 했습니다. 더군다나 요즘은 개발자들의 처우가 하루가 다르게 좋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개발자들은 돈을 많이 주는 회사로 몰리고 있습니다. 회사에 돈이 많아야 좋은 개발자들이 많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사람인과 더브이씨 등에 회사를 검색하면 투자를 받은 라운지와 금액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 03. 네? 제가 팀장인데 막내라구요?
- 사수와 팀원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개발자가 혼자 일하는 것만큼 좋지 않은 상황이 없습니다. 사수가 있으려면 개발자가 팀내에 여러명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연차가 어느정도 쌓인 시니어 개발자들이 많으면 더 좋습니다. 이건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로켓펀치나 링크드인에 회사 정보를 검색해보면, 등록되어 있는 개발자들이 있을겁니다. 물론 검색해도 없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면접가서 물어봐야 합니다. 개발자로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몹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04. 여기가 채용계의 김밥천국인가요?
- 공고가 자세하며 확실하게 정해져있는 회사가 좋습니다. [프로그래밍 전반에 이해가 깊은 자] 가 작성되어 있으면 불안한 느낌이 쭉 옵니다. 회사에서 원하는 팀원이 구체화되어 있어야 회사에 들어가서도 할 일이 명확합니다. 또한 그 공고에 맞춰서 면접 준비도 하기 수월할테니, 지원하기 더 좋겠죠! 추가적으로, 다양한 부문(데이터, 검색, 그로스 등)의 인재 채용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면 더 좋습니다.
- 05. 일단 묻고 더블로 가!
- 가보지 않고서는 모른다. 입니다. 회사를 직접 다녀봐야 아는 정보들도 있고, 겉과 다른 정보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내부적으로 곪아가고 있는데 외부에서 모르는 경우들도 주변에 많습니다. 따라서 면접에서 최대한 회사에 대한 많은 정보를 알아오셔야 합니다. 오피스만 봐도, 회의실에 널부러져 있는 문서들, 정신없이 개발하다가 막 면접에 들어온 개발자들 등등을 보면 느낌이 오실거에요. 따라서 회사에 가서 면접을 보면서 꼭 다음 사항들을 여쭤보세요. 사람들 현재 개발팀의 구성이 어떻게 되는지, 현재 회사에서 집중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답변이 시원하지 않다면 여러분들이 입사해서 갈팡질팡하며 고생하실 확률이 큽니다.
- [기업 서치 방법]
- 01. 말은 제주로, 개발자는 링크드인으로!
- 로켓펀치, 원티드, 사람인, 링크드인 을 가입하세요. 이 중, 링크드인에는 상세하게 여러분의 이력에 대해서 작성하세요. 링크드인에는 많은 IT 기업들의 리크루터, 헤드헌터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여러분이 자세하게 작성해두기만 해도, 많은 연락이 올겁니다. 우리 회사와 테크 스택이 맞는데, 면접 보러 오지 않겠냐 등등 말이죠. 또한 여기서 이력을 잘 관리해두시면서, 피드를 보시다보면 다양한 회사들 전반의 최근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종종 들어가서 프로필을 최신화시켜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기회가 올 수 있는 곳이니까요.
- 02.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의 규모 파악하기
- 위의 플랫폼에서 여러분이 원하는 포지션과 테크 스택을 키워드로 검색하세요. 그러면 채용 공고들이 보일겁니다. 그 채용공고에 들어가서 반드시 회사 정보를 보세요. 매출액이 얼마나되는지, 설립일이 얼마나 되었는지, 직원이 몇명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종종 사원 수를 적어놓지 않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강조드렸던 부분은 개발팀의 인원이 어느정도는 있어야 하므로, 어느 정도 전체 팀 인원이 있는 곳에 들어가시는 것이 좋겠죠.
- 03. 회사들의 사업 파악하기
- 이 회사가 무슨 아이템으로 사업을 하고 있는지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IT 가 주된 사업인지, 혹은 IT 는 그저 도구로 사용되는 것인지도 개발 문화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IT 서비스업이라면 조금 더 가산점이 있다고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돈이 많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더브이씨라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해당 회사를 검색하면 투자 단계와 투자 규모를 볼 수 있습니다. 각 시리즈에 따라서 개발 문화나 성향이 다른 경우도 있어서 이 또한 감안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04. 개발문화 & 팀원 파악하기
- 자 그러면 이제 개발 문화나 팀원들을 파악해봐야합니다. 사람인, 로켓펀치, 링크드인에 들어가서 해당 회사에 대해 검색하면 그 직장에 다녔던 사람들이 검색이 될 겁니다. 현재 무슨 일을 하고 있고, 옛날에는 무슨 일을 했었는지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현재 직장을 다니는 분들께 메시지를 보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에는 개발자를 추천해주고 서로 네트워킹하는 문화가 자연스럽습니다. 또한 회사에서 추천비를 주는 경우도 있어서, 용기내서 한마디 해보시고 회사에 대해 파악하고 추천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SuperCod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08.03(목) 슈퍼코딩 부트캠프 신입연수원 Day4 일일보고 (0) | 2024.03.03 |
---|---|
2023.08.03(목) 슈퍼코딩 부트캠프 신입연수원 Day4 중간보고 (0) | 2024.03.03 |
2023.08.02(수) 슈퍼코딩 부트캠프 신입연수원 Day3 일일보고 (0) | 2024.03.03 |
2023.08.02(수) 슈퍼코딩 부트캠프 신입연수원 Day3 중간보고 (0) | 2024.03.03 |
2023.08.01(화) 슈퍼코딩 부트캠프 신입연수원 Day2 일일보고 (1) | 2024.03.03 |